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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해커톤] MaKING_JAM (Solar & Luna)
    게임 개발 2020. 11. 14. 01:35

     

    이화여자대학교 KING에서 주관하는 2박 3일 일정의 해커톤에 참가하였다.

    11/6일 오후 6시 ~ 11/8일 오후 5시까지 진행되었다.

    기획 1, 그래픽 1, 사운더 1, 코더 2명으로 팀이 구성되었다.

     

     

    11/6

     

    전반적인 게임 기획을 하였다.

    "지금 자면 꿈을 꾸지만, 깨어 있으면 꿈을 이룬다" 문구를 주제로

    해와 달을 숭배하는 광신도들의 꿈을 이루기 위한 게임을 기획하였다.

     

    2인용 게임으로 점프맵에서 정상에 먼저 다다른 사람이 이기는 게임이다.

    2D window기반 게임으로 만들었다.

     

    엔딩에 극적인 반전을 주기 위해 귀엽고 크레용 질감의 아기자기한 그래픽과,

    밝은 분위기의 BGM을 넣기로 하였다.

     

    +그래픽팀 인스타 instagram.com/doob_een_art?igshid=ffdg6kjegd5p

     

     

    11/7

     

    기획 내용을 중심으로 개발을 시작하였다.

    이전 게임에서 collider나 rigidbody를 사용한 경험이 없어서 유튜브를 참고로 아래 항목들을 구현하였다.

     

    1. 캐릭터의 이동

    1) 이동: https://www.youtube.com/watch?v=Z4iULRbiSTg&t=2080s
    2) 점프: https://www.youtube.com/watch?v=2SikOdH7xvQ

    영상에서는 rigidbody의 AddForce 메서드를 이용하여 구현하였지만..

    움직임이 답답해서 가속도를 사용하지 않고 바로 이동하게 만들었다.

    rigidbody.velocity = new Vector2(speed * (-1), rigidbody.velocity.y);

     

    2. 두 개의 카메라 사용

    https://www.youtube.com/watch?v=GwRPbQLlDFs

    원하는 각도와 화면을 보이게 만든 후 Camera 오브젝트의 Clear Flags를 Depth only로 바꾸는 것이 포인트인 것 같다! 

     

    3. 캐릭터 애니메이션 삽입

    https://www.youtube.com/watch?v=IkvYstCzcoc

    생각 안 하고 마구잡이로 넣어서 그런지 엄청 복잡하게 나왔다. 

    애니메이션 작업을 처음 해봤는데 나중에 하면 더 간단하고 짜임새 있게 만들 수 있을 것 같다.

     

    4. 유니티에 동영상 넣기

    https://www.youtube.com/watch?v=aiISib1Mrs4

     

     

    11/8

     

    다른 코더 분과 코드를 합치는 날이었다. 

    이전에도 중간중간 코드를 합쳤는데 무리해서 Scene을 동시에 사용하였다.

    이 과정에서 collab 오류가 발생하였고 코드를 합치는데 꽤 고생하였다.. 

    결국 한 Scene을 Export하고 내가 그 Scene을 Import 하는 식으로.. 완전 수동으로 코드를 합쳤다.

     

    코드 합치고 버그를 수정하는데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려서 사실 제출 시간까지 게임 제작을 완료하지 못했었다ㅠㅜ

    결국 미완성 게임이었지만, 다음날 버그를 모두 수정하였다.

     

    버그를 수정하면서 작성한 게시글들

    https://validming99.tistory.com/93
    https://validming99.tistory.com/94

     

     

    후기

     

    우리 팀은 아쉽게도 수상하지 못하였지만, 다른 수상팀을 보며 사람들이 재미있게 플레이하는 게임이 무엇인지 알았고, 

    해커톤이라는 특수성이 있는 환경에서 이목을 끌만한 게임이 무엇인지를 알게 된 것 같다.

     

    두 명이서 게임 환경을 설정하고 같이 작업하는 것에 계속해서 오류가 발생하였던 것이 아쉬웠다.

    작업 공간을 분리하여 충돌이 발생하지 않도록 작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또한 RigidBody나 Collider, Animator에 대해 경험해보는 좋은 시간이었고,

    전문 그래픽님, 사운더님과 함께 작업하여 더 든든한 게임 개발 환경이었다. (이전까지는 컴공생끼리 자급자족하며 게임 개발했었음..)

     

    우리 게임 [Solar & Luna]는 엔딩이 중요한 게임이다.

    실행 파일을 첨부할 테니 꼭 플레이하고 엔딩을 보기를 바란다 ㅎㅎ.. (꼭 소리 켜기)

     

    실행파일: drive.google.com/file/d/1dCMYi8a1ZvH6lhOCKl6QTC6QHgn_oj7B/view?usp=sha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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